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흥미진진 공주 문화관광

메뉴

공주시 SNS 바로가기

프린트

공주의 새로운 명소, 공주산림휴양마을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17-02-22
  • 조회수2197

공주의 새로운 명소, 공주산림휴양마을

 

 

 

75일 공주의 새로운 명소가 탄생했다. 숲속의 집과 야영장을 갖춘 공주산림휴양마을 개장한 것. 자연휴양림, 목재문화체험장, 자생식물원과 함께 물놀이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휴양림이 위치하고 있는 공주시 금학동은 공주의 구도심에 자리하고 있어서 좋다. 유네스코세계유산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국립공주박물관, 동학농민군 최후의 격전지 우금티 등 공주를 대표하는 역사문화유산과 유물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일석이조휴양림을 오가며 여행과 휴양을 겸할 수 있다.


금강철교를 건너 공주의 구도심을 지나면 우금티로에 이른다. 이 길을 따라 우금티전적지로 길을 잡으면 공주산림휴양마을이 있는 금학동 어귀에 이른다. 마을 어귀 휴양림 안내표지를 따라 금학동으로 접어들어 고샅길을 지나면 곧 나타나는 산골짝 전원풍경. 그리고 이어지는 금학동생태공원이 주미산자연휴양림으로 가는 마음을 설레게 한다. 금학동을 품고 있는 주미산 깊은 골짜기에 자리하고 있는 이 휴양림은 웰빙여행을 갈망하는 도시인들에게 좋은 휴식처로 떠오르고 있다.










 

공주 구 도심을 통과하여 부여방면으로 길을 잡으면 우금티고개로 길은 이어진다. 우금티고갯길 아랫마을 금학동 어귀에 공주산림휴양마을을 알리는 이정표가 세워져있다.

 

 

 


 



 

공주산림휴양마을의 사방댐 풍경. 사방댐 언저리 산림휴양관이 자리하고 있다.

 

 


 


 

공주산림휴양마을 관리사무소 전경.

 

 

 

 

피톤치드의 바다 공주산림휴양마을

 

무더위가 기승부리는 여름의 한 때 피서는 물론, 도심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의 피로를 씻어주는 휴식처로서 손색없는 곳이 주미산휴양림이다. 주미산 깊은 골짜기 수목이 울창하게 자라고 있는 주미산휴양림의 우거진 숲은 피톤치드의 바다나 다름없는 곳이다. 피톤치드는 테르핀을 포함한 페놀화합물, 알카로이드성분, 배당체 등을 포함하는 휘발성 항균물질의 총칭으로 모든 식물은 항균성 물질을 가지고 있기에 어떤 형태로든 피톤치드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물질은 식물이 병원균해충곰팡이에 저항하기 위해 내뿜거나 분비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자연 속 숲속의집 그리고 야영장


공주산림휴양마을은 우거진 수풀 속에 숲속의 집이 자리하고 있어서 녹음 짙은 계절이면 더욱 싱그러움을 즐길 수 있다. 방안에 앉아서 창문만 열어 놓아도 숲 속의 기운이 그대로 전해진다. 숲속의 집은 난방취사샤워숙박이 가능6인실 5동과 10인실 2, 집단시설인 산림문화휴양관은 4인실, 5인실 8인실 각 2식 총 6실이 갖춰져있다. 이 관은 세미나실이 별도로 갖춰져있어 소규모 MT도 가능하다.

주미산휴양림은 또 가족과 연인이 오순도순 삼림욕을 즐기며 음식도 나누고 담소 나누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원한 나무그늘 드리운 야영장이 있어서 특별하다. 캠핑사이트에 텐트를 치고 자연의 정취를 마음껏 느끼며 지내는 시간은 도심의 찌든 심신을 달래기에 더없이 좋은 청량제다. 산책길에 토끼, 다람쥐 등의 야생동물은 자연 상태에서 만나 볼 수 있는 2.5km의 산책로 또한 삼림욕을 즐기며 숲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다.



 

 


 

숲속의 집이 있는 풍경.

 

 

 


 

숲속의 집이 있는 풍경. 6인실의 숲속의 집 베란다에 서면 마치 나무 위에 집을 지은 듯한 느낌이 든다.





 

숲속의 집이 있는 풍경. 숲속의 집 각각은 독립된 주차공간과 휴게시설이 배치되어있다.

 

 

 


 

숲속의 집이 있는 풍경

 

 

 


 

6인실 내부.


 

 


 

6인실 내부.



 


 

6인실 내부.

 

 

 


 

6인실 내부.

 

 

 


 

6인실 내부.




 


 

10인실 전경.

 

 

 


 

10인실 근경.

 

 

 



10인실 내부.

 

 

 


 

10인실 내부.

 

 

 


 

10인실 내부.

 

 

 


 

10인실 내부.





 

 

 

 


 

 

 

 


 

10인실 외부.



 


 

휴양림의 캠핑장 풍경.





 

휴양림 내에는 20개의 캠핑 사이트가 마련되어있다.





목재문화의 모든 것, 목재문화체험장


공주산림휴양마을의 주요시설로 목제문화체험장을 빼놓을 수 없다. 1층의 목제전시관에서는 인간과 나무의 상생을 이야기한다. 목재전시관에 들어서면 어느 마을을 지키며 수 백 년을 살다 간 느티나무 고목이 거대한 채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이곳에는 산림의 이해, 목재에 대한 이해, 목재의 생산, 목조주택의 이해, 목재놀이체험 등의 테마전시 시설이 마련되어있다.

2층의 목재체험관은 목공예를 통해 목재를 체험할 수 있다. 나무가 살아서는 그늘과 좋은 공기를 인간에게 내주고, 죽어서는 인간의 감성을 일깨워 스스로 작품의 재료가 되는가 하면, 집짓는 목재가 되기도 하고 다양한 생활도구로 거듭 태어나기도 하고 있음을 이곳에서는 체험할 수 있다.

관람을 마치고 처음 들어섰던 목재문화체험관 로비에 이르면 꼭 들러야 할 곳이 있다. 로비에 남·여 별도로 마련된 고마샘터힐링방이 그것이다. 항균·살균작용이 뛰어난 편백나무 족욕시설이 마련되어있는 이곳에서는 나무가 사람 삶에 있어서 얼마나 유용한 가치가 있는 지를 분명 느낄 수 있다.


 

 

 


 

목제문화체험장 전경.

 

 

 


 

1층 목제전시관 로비.





 

목제전시관 내부.


 

 


 

목재전시관에서는 숲의 나무의 분포와 생태적 특성에 대해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되어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목제체험을 할 수 있도록 목제체험 도구를 마련해놓고 있다.



 


 

숲 가꾸기에 대한 기초지식을 소개하는 느티나무조형물 안에는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되어있다.



 


 

포토존 풍경. 사진 배경을 직접 고르고 셀프촬영을 할 수 있다. 촬영 후 사진을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나무실로폰. 공모양의 구가 나무실로폰을 타고 내려오면서 연주를 한다.

 


 


 

전통 목조집 체험장과 나무블럭 놀이터.





 

목재로 집을 짓는 과정을 간접체험할 수 있는 모형을 보며 전통목조건축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나무불럭 놀이터 목조집의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나무가 자라는 산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용상자료가 마련된 이곳은 수준높은 목공예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목공예 체험장 전경.





 

백제의 왕도 공주의 상징 공산성과 곰나루 설화의 주인공 곰을 목재로 표현해놓았다.



 


 

가족단위 소규모 체험객을 위해 목공예체험장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단체 체험객들이 목공예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별도로 마련되어있다.

 


 


 

목공예체험관 로비 풍경.





 

목공예체험관 로비 풍경.





 

목공예체험관 로비 풍경.


 

 


 

고마샘터힐링방의 탈의실. 라커와 미용시설이 잘 마련되어있다.

 


 


 

고마샘터힐링방 족욕체험장. 편백나무로 족욕시설이 마련되어있다.





 

고마샘터힐링방 족욕체험장. 족욕뿐만 아니라 필요할 경우 샤워도 할 수 있도록 시설이 갖춰져있다.

 

 

 


 

사방댐 아래 물놀이장 전경. 아이들을 동반한 여름철 휴양지로 인기물놀이장은 빼놓을 수 없다.



 


 

물놀이장 풍경.


사방댐 아래 천연의 계곡물을 이용한 물놀이장은 시릴 정도로 차가운 것이 특징, 물놀이장으로 풍덩빠져들기만 하면 무더운 여름은 어느새 오싹한 여름이 된다.





이용안내


연중무휴로 개방, 주차장 사용은 대당 경차 1,500. 중소형차 3,000, 대형차 5,000원이다. 입장료는 성인 1,000(단체 800), 청소년 800(단체 600), 어린이 500(단체 400). 목재문화체험장의 고마샘터힐링방 이용은 성인 5,000, 청소년 4,000, 어린이 3,000원이다. 숲속의 집 및 기타문의는 전화 041-855-0855번이나 홈페이지(http://jumisan.gongju.go.kr)를 이용하면 된다.


 

 

 

찾아가는 길


·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 공주산림휴양마을, 충남 공주시 수원지공원길 222(금학동 108-2)

· 자가용이용 : 천안-논산 대전-당진 고속도로 공주IC 통과 공주IC 삼거리에서 우회전, 직진하면 1.4km 전방 생명과학고교차로에 닿게 된다. 이곳에서 좌회전 후 직진, 250m 전방 사거리에서 우회전 후 금강철교를 건너 계속 직진 시가지를 통과하여 이인방면으로 진행 공주교육대학교를 지나면 나오는 신호등삼거리에서 직진 후 다음 횡단보도에서 좌회전하면 된다.

· 대중교통이용 : 공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280번 버스이용. 문의전화는 시민교통 041-854-3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