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POPUP

흥미진진 공주 문화관광

소식더보기 세계유산도시공주 메뉴
세계유산도시공주

공주시 SNS 바로가기

프린트

공주 백제문화제와 함께, 혼자 알기 아까운 역사 여행!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17-08-18
  • 조회수2259

백제의 숨결을 찾아가는 세계유산의 길

 

공주에서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알 수 있는 축제인 제62회 백제문화제가 열리고 많은 분들이 공주로 즐기로 오실 텐데요.
축제장뿐만 아니라 공주에서 직접 
백제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장소들을 다녀봤습니다.

백제의 숨결을 찾아가는 세계유산의 길을 주제로 공주 으뜸 관광 5코스를 돌아보았는데,
세계유산인 공산성을 출발하여 고마나루까지 역사적 의의가 있는 장소들입니다.

공산성 - 산성시장 - 제민천 - 황새바위성지 - 송산리고분군 - 국립공주박물관 - 고마나루

이 코스는 천천히 관람하시며 도보로도 가능하며 자전거를 타고 다녀도 좋을 거 같습니다.


 

공산성

 

 

제일 먼저 시작점인 공산성입니다.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의 대표적이고 잘 알려진 아름다운 유적지입니다. 공산성은 백제시대 공주를 방어하기 위해 축조된 약 2.6km 성곽으로 현재는 석성과 토성이 함께 있는 공주의 중심성입니다. 매표소가 있는 금서루 왼쪽 성곽으로 돌면 유유자적 흐르는 아름다운 금강과 공주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오른편 성곽으로 가면 토성과 함께 울창한 숲을 거닐 수 있는 산책하기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밤에는 은은한 조명 빛으로 공산성의 아름다움을 더욱 멋진 야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신관둔치공원에서는 금강에 비치는 두 개의 공산성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백제문화제가 열리는 시기에는 무료 개방을 했습니다.


 

 

 

 

공산성을 걷다 보면 금강 철교도 보이고 금강 줄기를 따라 설치된 유등도 있습니다. 이번 백제문화제에서 금강을 아름답게 수놓았습니다.


 

 

 

 

 

만하루는 공산성을 방비하는 군사적 기능과 경승관람을 하는 특색이 있는 곳입니다.


 

 

 

 

공주 공산성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공산성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지도보기

 

 

 

 

 

 

 

 

두 번째 코스로 공주의 대표적이고 유서 깊은 전통시장인 산성시장입니다. 옛 산성시장에는 매년 봄 가을 두 번씩 40여 일 동안 공주약령시가 열렸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이후 주춤했던 시장의 모습을 매월 1일 6일에 열리는 공주산성시장으로 발전하며 다시 활기를 찾았습니다. 


 

 

현재는 전통시장과 현대화를 잘 조화시켜 접근성이 좋게 만들어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공주에서 1박 이상을 묵을 경우에는 이곳에서 장을 보고 가셔도 좋습니다. 다양한 먹거리와 전통시장의 모습이 겸비되어 있습니다. 맛집들도 많이 있구요~~~


 

 

 

 

공주산성시장
충청남도 공주시 용당길 22

 

 

공주산성시장

충청남도 공주시 용당길 22 산성시장고객지원센터

지도보기

 

 

 

 

 

 

 

세번째 코스 제민천. 제민천은 공주 금성동에서 금강으로 흘러드는 하천으로 징검다리와 빨래터를 상상할 수 있는 향수를 불러 주는 곳입니다. 주위에 벽화도 있고 현재는 2016년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작품들도 진열되어 있습니다.


 

 

제민천은 산책하기에 너무 좋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졸졸졸 흐르는 물 소리와 함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주민분들도 많이 다니고 주변에 역사적 장소도 있어 관광코스로도 좋았습니다. 


 

공주 제민천
충청남도 공주시 교동

 

 

제민천

충청남도 공주시 교동 260

지도보기

 

 

 

 

 

 

 

 

네 번째 황새바위 성지. 순교자의 아픔이 있는 곳으로 예전에는 황새가 많이 서식하여 황새바위라 불리고 목에 커다란 항쇄 칼을 쓰고 처형당한 곳이라 항쇄바위라고도 불렸던 곳입니다. 


 

 

황새바위 성지의 순교자의 길을 따라 걷다 보면 고즈넉하고 조용하여 자연과의 사색이 가능한 곳입니다.


 

 

순교광장으로 오르는 길에는 고개를 숙여야 들어갈 수 있는 좁은 돌문이 있습니다. 아마 제 생각으로 머리를 숙이고 경건한 마음으로 들어오라는 의미인 듯합니다.


 

 

 

 

 

 

 

십자가의 길은 리투아니아에서 형상을 재현하였다고 합니다. 


 

공주 황새바위성지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118

 

 

황새바위성지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118

지도보기

 

 

 

 

 

 

 

 

다섯 번째 송산리 고분군. 백제 왕들의 무덤이 있는 곳으로 대표적으로 무령왕릉이 있습니다.


 

 

 

 

실물과 거의 흡사하게 만든 송산리 고분군의 모형 전시관을 먼저 들어가 송산리 고분군의 역사적 의의와 유물들을 전반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발굴한 왕들의 무덤을 재현한 곳입니다.  오른쪽이 무령왕릉이에요.


 

 

모형 전시관에서 관람 후 동선을 따라 나오면 실제의 송산리 고분군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곡선의 고분 모습이 마치 여인의 모습으로 떠오르기도 합니다.


 

 

 

 

공주 송산리고분군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

 

 

송산리 고분군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

지도보기

 

 

 

 

 

 

 

 

송산리 고분군을 걸어 나오면 잠시 휴식을 가질 수 있는 곳으로 매점과 카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잠시 일행들과 쉼과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송산리 고분군과 연결된 길로 오셔도 되고 한옥마을을 거쳐서 오셔도 됩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입장은 무료이며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단, 백제문화제가 열리는 동안은 언제나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대부분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백제의 유물과 유적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박물관으로 아이들과 함께 손잡고 역사적 공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곳입니다.


 

 

국립공주박물관 뒤로는 옥외 공연장도 있습니다.


 

 

또한 송산리 고분군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국립공주박물관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국립공주박물관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국립공주박물관

지도보기

 

 

 

 

 

 

 

마지막 코스인 고마나루입니다. 고마나루는 일명 곰나루라도 불리었으며 고마는 곰의 옛말로 곰과 인간에 대한 전설이 내려오는 곳으로 공주의 태동지이기도 합니다. 금강의 수신제사를 올리는 웅진단 터가 남아 있는 곳으로 역사적으로도 유서가 깊은 곳입니다. 곰사당과 어우져 가득한 솔숲이 너무도 아름다운 이곳. 새벽녘에 안개가 핀 이곳을 보면 신비스럽기까지 할거 같습니다.


 

 

 

 
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이나현
연락처 :  
041-840-8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