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문 화 관 광

고마나루

고마나루

푸른 솔밭에서 설화 속 곰을 만나다.
백제시대 가장 큰 나루터, 인간을 사랑한 곰의 슬픈 이야기가 전하는 솔밭, 금강의 수신과 곰에게 제사를 지내던 웅진단 터, 곰을 모신 사당이 있다.

  • 주소충청남도 공주시 백제큰길 2045
  • 연락처

소개

공주의 옛 지명 고마나루 

고마나루는 무성한 솔밭 금강 가에 위치하고 있는 옛 강나루 이름이자 공주시의 옛 지명이기도 하다.
 공주시 웅진동 북쪽을 휘감아 도는 강나루의 솔밭, 연미산이 마주보이는 강 쪽으로 웅진수신지단(熊津水神之檀)이 마련되어 있다.
 이 수신단의 유래는 국가에서 주관하여 제를 지내는 두 곳의 단(壇)에서 유래된다. 
산신(山神)에게 제사지내던 곳이 계룡산 중악단(中嶽壇)이고 수신제를 지내던 곳이 고마나루의 웅신단. 
고마나루 솔밭 강변에 설치된 웅신단은 춘추의 제향뿐 아니라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도 고유제를 지내고 산천의 신령에게 가호를 기원했던 곳이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청주성 탈환에 큰 공을 세운 중봉 조헌에 대한 연구서 『조헌연구』에 의하면 “1592년 7월 4일 조헌은 웅진 웅신단에서 의병을 규합하고 적을 토벌하기 위한 제를 올리고 청주성 전투에 출진했다” 는 기록이 확인되고 있다. 
이는 웅진단이 국사를 기원하는 중요한 제단이었음을 잘 말해준다. 고마나루가 속해있는 웅진동의 옛 지명 용당리(龍堂里). 용왕신을 모신 당이 있기에 붙여진 이름인 점은 백제시대부터 유래되어 온 고마나루를 잘 말해준다.

포토갤러리

고마나루1
고마나루2
고마나루3

지도

주요시설물 운영 안내


교통정보

-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 충남 공주시 웅진동 452-3번지 일대


- 대중교통 : 공주종합터미널에서 101번이나 125번 시내버스를 타고 공주문예회관까지 이동 후 도보로 목적지까지 이동해야한다. 이동거리는 1km.


- 자가용 : 대전-당진 고속도로 공주IC 통과 공주IC 삼거리에서 우회전, 직진하면 1.4km 전방 생명과학고 교차로에 닿게 된다.이곳에서 다시 직진하여 백제대교를 건너 정지산터널을 지나 1.4km 전방 신호등 사거리에 닿게 되면 이곳에서 우회전하여 주차장으로 이동하면 된다.

부가정보